[Essay] 2025 New Year's Resolution 주혜린

주혜린lDecember 27, 2024l Hit 258


Reflection of 2024
저의 2024년 목표는 '팀 리더로서의 성장'과 '생각과 Action을 동반하는 사람이 되기' 였습니다.
올해에는 확실히 어떠한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수행자로서만 존재하기 보다는, 큰 맥락에서 연구를 shaping하고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경험을 많이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어떠한 일을 진행시키기 위해 필요한 생각의 체계가 제법 정립되고, 책임감을 가지고 크고 작은 일들을 잘 수행해냈을 때에 작년의 저보다 지금의 제가 더 성장했음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저의 부족함이 많이 보인 한 해 이기도 했습니다. 많은 일들이 한꺼번에 떨어졌을 때에 그들의 우선순위를 매기고 주어진 일들을 순차적으로 훌륭하게 수행해내면 좋았겠지만, 에너지의 고갈로 인해 일 효율이 떨어진 적도 있었고 그로 인해 당초 생각했던 due에 비해 목표치를 달성하는 시기가 늦어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앞으로 연구 생활을 지속해서 저에게 필요한 점들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답을 찾아나가는 과정을 겪으며 또 다른 방향으로의 발전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Resolution for 2025

올해에는 아래의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앞으로의 긴 연구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1. 훌륭한 부사수 육성하기
바이넬에 있으면서, 좋은 연구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제가 잘나서만 되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 훌륭한 coweker가 있어야만 한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RAST 팀에서도 준원/하민/기윤/태현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많은 고민들을 하면서 좋은 퀄리티의 output을 낼 수 있었고, 서로가 서로에게 motiviation이 되어 발전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다가오는 2025년에는 그동안 제가 많은 것들을 알려주고 함께했던 준원오빠가 졸업하기 때문에, 앞으로 긴 시간 함께할 새로운 팀원들을 뽑고, 훌륭한 연구 인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옆에서 많은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한 명의 훌륭한 사람이 생긴다는 것이 하나의 집단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고 있기 때문에, 바이넬과 저를 위해 이 목표를 꼭 달성하고 싶습니다.

2. 프로젝트 마무리하기
프로젝트의 마무리는 많은 의미와 과정을 담고 있는 중요한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진행해온 연구를 하나의 완성된 스토리로 정리하고, 그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그림과 글을 작성하며, 논문 출판까지의 리뷰 과정 등을 포함한 모든 요소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무사히 마치고 좋은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는 각각의 요소에 부분적으로 기여한 경험은 있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완성시킨 경험은 부족했습니다. 앞으로는 이전보다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제 한계에 도전할 정도로 치열하게 연구에 몰두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으로써 연구자로서 한 단계 더 성장하고 싶습니다.

올 한 해에는 단순히 연구를 수행하는 것 뿐만 아니라 여러 과제를 작성하고 보직 변경도 하면서 이전보다 더 많은 바이넬 멤버들과 함께 일하는 경험을 가졌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제가 지금 얼마나 좋은 사람들과 알찬 시간들을 보내고 있는지 새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항상 연구실 안팎에서 자신의 자리를 지키며 열심히 연구하는 멤버들에게 고맙다는 말 전하며, 모두 내년에 목표하는 바들을 달성할 수 있길 소망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결과물들은 건강할 때에 의미가 있는 것이니, 본인의 건강을 너무 과대평가하지 말고 잘 조절하면서 롱런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혜린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