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Board


[Essay] 독창성, 항상성 그리고 오래 달리기

이용주lJuly 28, 2020l Hit 1200


 

어릴 적에는 뛰어난 예술가, 예술 작품이 끓어오르는 영감을 표출한 것으로 많이 생각했었지만,

최근에는 하루하루 치열하게 고민하고 정제하게 단련하여 마침내 표현할 수 있게된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당연하게도, 가깝게는 미식의 세계와 또 저희가 매일 마주하고 있는 연구 또 조금 더 가면 비지니스에도 흔히들 “예술의 경지”라고 부르는 것은 모두 궤를 같이 할 것입니다.


조금의 열등감에서 비롯되었을 지도 모르지만, 개인적으로 천재성, 독창성과 같은 것들은 어떻게 생기는 것일까? 에 대한 궁금점들을 가지고 있었고, 

위의 궁금점들을 조금 해소해 주면서 천재성과 독창성도 결국 항상성이 없으면 불가능할 것이다는 생각을 가지게 해 준 책들을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아래 두권의 책들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헤지 펀드를 운용하는 Ray Dalio의 인생과 일에 관한 철학인 Principles, 픽사의 CEO로 일하면서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기업 문화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담긴 상상력을 지휘하라(Creativity, INC)도 개인적으로 흥미로웠습니다.


  1. 1) Originals, 애덤 그랜트

바이넬 책방에 있어 집어보았다가 책이 재미있어 쭉 읽게 되었는데 남들과 다른 독창성을 생기게 하는데 어떤 factor들이 중요한가를 여러가지 사례를 들면서 분석해 본 책입니다. 많은 사례들이 나와서 제법 흥미로운데 저는 Risk management 가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흔히, 적어도 저는, 남들과 다른 독창적인 것이라고 하면 내가 가진 모든 것을 건다거나 조금은 무모한 도전을 많이 생각하는데 이 책에서는 독창성을 성취하기 위해선 uncertainty를 managable risk로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치환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독창성은 도전이 필요하지 도박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죠.


  1. 2) Outlier, 말콤 글래드웰

1만 시간의 법칙을 유명하게 한 책으로 저도 읽으면서 알았지만 한 챕터의 이름이 10,000 hours 입니다. 사실 이 책이 강조하고자 한 점은 아웃라이어는 단순히 개인의 재능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닌 환경적 요인, 역사적 환경이든 경제적 환경이든 여러 가지 것들이 맞아 떨어졌을 때 생길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 기저에는 행운이 찾아 왔을 때 이를 쟁취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고 또 혹은 그게 행운일지도 모를 정도로 자신이 추구하던 일에 몰두하고 있던 아웃라이어들이 있었습니다. 엄청난 성공은 내가 관여할 수 없는 것들에 의해서 결정될지는 몰라도 반대로 적어도 그럼 내가 가진 재능과 환경 안에서의 성공은 꾸준히 노력하면 쟁취할 수도 있다는 것이죠. 


선뜻이해되지는 않을 수 있지만, 위와 같은 책들을 소화하고 또 연구실 생활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몸에 배인 것은 결국 독창적인 나만의 것 또 그것에서 비롯한 성공은 번뜻이는 재능이나 영감이 아니라 꾸준히 내가 원하는 것을 추구하는 항상성에 있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선 육체적으로 또 정신적으로 준비 될 수 있어야 하는데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역동적으로 두가지를 모두 다 성취할 수 있는 것이 오래 달리기라고 생각합니다. 혼자 묵묵히 뛰다보면 내 마음 상태도 조금 되돌아 보게 되고 또 아무 것도 한 게 없는 것 같은 날이어도 적어도 오늘 몇 키로 뛰었다는 작은 성취감을 안고 하루를 마무리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순간에도 찾아 올 수 있지만 대학원 생활을 하면서 슬럼프라는 것은 오기는 쉽지만 떨쳐내기는 어려운 것이지 않을까 합니다. 조금씩 하루하루 뛰면서 꾸준하게 내가 원하는 것을 추구하다 보면 어느새 아웃라이어가 되어 있을 내 모습을 생각하면 더 행복한 대학원 생활을 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

 

Comment (4 )

  • Name
  • Password


Enter the text in the picture below. The text is not case sensitive
Text Security Code
  • 정윤진
    정윤진
    2020-07-29 12:39:11
    독창성을 높이기 위한 고민에 대한 이야기가 꾸준한 노력으로 자연스레 풀려나가는게 재밌네요. 새로운 인사이트를 받아갑니다. 개인적으로는 상상력을 지휘하라는 책이 읽어보고 싶어지네요. 항상성 관련해서 저는 요즘 ‘습관의 엄청난 힘’에 대해서 많이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어릴 때와 달리 나이 들면서 이빨 닦는 것을 점점 더 무의식적으로 큰 에너지 소모 없이 하게 되는데, 공부나 일, 독창성을 높이는 행위들이 습관이 되어 있으면 하루하루 큰 노력 없이 시간에 따라 자연스레 능력치가 올라갈 수 있다는 생각인데요, 항상성 이야기를 듣고 나니 습관을 활용해서 항상성을 높이고 독창성 역시 훈련시킬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좋은 내용 공유 감사합니다.

  • 이충원
    이충원
    2020-07-29 18:17:30
    글 잘 읽었습니다. 도박없는 독창성, 크레딧을 위한 아웃라이어, 그리고 endurance를 위한 오래 달리기 같은 포인트들이 제 자신을 되돌아보게 만듭니다.

  • 이수민
    이수민
    2020-08-04 14:27:04
    독창성은 기본에 대한 이해로부터 출발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예술과 학문에도 아주 기본적인 것에 대한 이해와 노력을 바탕으로 본인의 색을 입혀나가는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어린 시절 피카소나 몬드리안의 작품을 보며 어린 마음에 나도 그릴 수 있는 그림이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논문을 하나의 작품으로 생각해 볼 때, 그런 모두에게 편안한 작품을 창작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앞섭니다. 이 글을 읽고 독창성이라는 것에 대해 제 나름 정의해보자면 기본에 대한 충실도와 본인이 주장할 수 있을 만한 자신감, 그리고 지속적인 노력의 합이 아닐까 합니다. 용주오빠의 글을 읽어보며 연구자로서 지니어야할 자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 최한솔
    최한솔
    2020-08-10 20:08:19
    저도 용주형 의견에 동의하는데요, 바이넬에서 연구로 예술에 경지에 도달한 선배들을 보면 끝없는 고민과 치열한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연구자로써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같이 노력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Close
TOP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