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Board


[Essay] 온고지신

이창희lAugust 5, 2020l Hit 1175


최근 매일매일 새롭게 출판되는 논문들을 보면서 새삼 느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제목에 나와있듯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 새로운 것을 앎'이라는 의미의 '온고지신' 입니다.

기발하다고 생각되는 논문들이 공부해보면, 사실 다른 분야에서 과거에 사용되던 것을 적용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를 소개해 드리면, 최근 MIT Xuanhe Zhao 교수님연구실의 육현우 연구원은 Nature지에 5초만에 조직에 강력히 붙을 수 있는 bio-adhesive를 개발하였습니다. 현존하는 bio adhesive 중에 가장 강력하면서도 빠르게 붙는 차별화된 bio-adhesive 였습니다.

여기서 핵심적이면서도 이제까지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것은 NHS-ester를 이용한 공유결합을 bio-adhesive에 적용하였다는 점입니다.

제가 놀랐던 점은 이 NHS-ester가 이미 기존에 단백질이나 항체를 염색시킬 때 사용되는 형광 염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던 tool이였다는 점입니다.

bio-adhesive를 연구하는 사람이라면 단백질이나 항체를 염색시킬 때 사용되는 형광 염료를 몰랐을 리가 없고 평소에도 자주 사용하였을 텐데,

이걸 bio-adhesive에 적용시킬 생각을 왜 이제까지 아무도 하지 않은 걸까요? NHS-ester의 존재에 대해서 아예 몰랐던 것일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온고지신,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 새로운 것을 앎'에서 예전에는 '옛것을 익히는 것'만이 이 사자성어의 핵심이라고 생각했었고 그것만 한다면

새로운 것을 깨우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옛것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그것을 미루어'인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옛것을 익히는 것, 지금으로 따지면 '공부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고, 바로 제가 학부과정까지 계속해서 배워오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것을 미루는 법은 이제까지 어떻게 배워온 것일까요? 생각해보면 어릴 때 흔히 사고력이라고 불리는 것일까?

기존의 수학공식들로 새로운 문제를 푸는 것이 이런 미루는 법을 길러온 것일까? 여러가지 생각이 들지만 뭘 배운건지 말로 표현을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말로 표현할 수 없으면 제대로 배운 것이 아니라고 하던데 제대로 배우지 못한 것이겠죠?

 

요즘 한가지 확실히 느끼고 있는 것은 대학원과정에서 연구를 하면서는 이런 미루는 법을 배우고 있다고 느낀다는 점입니다.

항상 옛것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보기 위해 계속해서 생각하기 때문일까요?

제가 졸업할 때쯤에는 이 '미루는 법' 이 무엇인지 다른 사람들에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Comment (3 )

  • Name
  • Password


Enter the text in the picture below. The text is not case sensitive
Text Security Code
  • 정윤진
    정윤진
    2020-08-05 11:22:21
    맞아요. 연구를 하다가 보면 '이걸 여기에 적용해서 정말 많은 문제를 순식간에 해결해버렸네?'하며 놀라는 일이 굉장히 많은 것 같아요. '미루는 법'을 익히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루는 법'이라는 용어 굉장히 마음에 드네요. ㅎㅎ 얼마 전에 이용주 연구원이 써준 글에 '미루는 법'을 익히는 방법이 잘 정리되어있다고 생각해요. 제 개인적으로는 습관처럼 정기적으로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즉 '미루는 법'을 실제로 고민하는 시간을 주기적으로 가지는 것이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또한 이런 아이디어를 바이넬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정기적인 혹은 비정기적인 시간을 갖는 것도 큰 도움이 되는 것 같고요.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는 이런 개인적으로 고민한 시간에서 나온 결과물들을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완성되어간 것 같아요. 커피를 함께 마시거나 밥을 먹으면서 그 형태가 구체화된 프로젝트들이 대다수였던 것 같네요.

  • 이충원
    이충원
    2020-08-06 13:47:28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창희나 정윤진 박사님이 말씀하시는게 교수님께서 Re-search에 관해서 말씀하시는것과 일치하는것 같습니다. 옛것을 미루어 새로운것을 창조하는 공학인으로써 온고지신하는 사람이 되고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 이수민
    이수민
    2020-08-06 16:36:55
    저도 이 글을 읽으며 용주오빠가 써준 글이 생각이 났습니다. 사실 새로운 논문들을 읽다보면 하늘 아래 완전히 새로운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지식에 대해 익히고 그것을 본인이 소화하여 새로운 문제에 적용하여 아주 새로운 '독창적'인 논문을 내는 사람들이 세상에 존재합니다.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 꾸준한 노력으로 지식을 소화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아이디어들을 접하며 문제에 적용하는 법에 대해 더 배우고 싶습니다. 바이넬에는 그런 류의 훌륭한 인재 pool이 굉장히 많고 늘 보면서 많은 배움 얻어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Close
TOP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