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생각을 다듬고 정리하며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구조화하는 힘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삼았던 한 해였습니다. 스스로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정제된 형태로 내보내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껴, 의식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다듬는 과정을 거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절반의 성공을 거둔 것 같습니다. 의도적으로 노력할 때에는 생각을 잘 구조화할 수 있었지만, 바쁘고 정신없다는 핑계로 의식을 하지 않았을 때에는 정리가 부족한 상태로 일을 진행하게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내년에도 같은 목표를 설정해, 남은 절반의 성공을 이루고자 합니다.
방장 보직을 맡게 되면서 바이넬의 질적 성장을 위해 많은 고민을 했던 한 해이기도 했습니다. 멤버들과 아이디에이션을 통해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며 발전 방향을 모색했고, 따로 저를 찾아와 좋은 아이디어를 주며 도움을 준 멤버들에게도 감사한 마음을 느끼면서 더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해야겠다는 다짐도 했습니다. 내년에도 바이넬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하고 실행하는 방장이 되겠습니다.
올해는 대학원 생활 중 가장 많은 보람을 느꼈던 한 해였습니다. 발표 평가까지 함께하지 못했지만 상반기에는 보스턴 코리아 과제를, 하반기에는 IRC 센터 과제를 제안하며 연구자로서 의미있는 일이었던 것 같습니다. 결과와 상관없이 멤버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며 로직을 정립해 가는 과정 자체가 큰 보람으로 다가왔습니다.
또한, 신입생 시절부터 준비했던 프로젝트가 논문으로 accept를 받는 성과도 이루며 뿌듯함도 느끼고,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작년 말부터 준비해온 결혼이라는 큰 이벤트를 잘 마무리하며 새로운 가정을 이루게 되어, 전보다는 조금 더 큰 책임감으로 대학원 생활에 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정과 연구 모두에 충실하기 위해, 2025년에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세우며 올해보다 더 발전된 한 해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2025 목표
매달 책 한 권 이상 읽기
와이프가 20대 초반부터 항상 했던 조언이지만, 실천한 경우는 훈련소에서밖에 없었습니다. 생각을 정리하고 말을 조리있게 잘하기 위해서는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연구 외적으로 텍스트를 읽는 즐거움을 체험하며 생각을 풍부하게 하고 표현력을 키워 보겠습니다.
주 2회 이상 운동
결혼 준비 기간에 운동을 꾸준히 하며 정신적, 신체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했지만, 결혼을 하자마자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필요에 의해서 운동을 하게 되면 숙제처럼 느껴져서 재미를 전혀 느끼지 못하는데, 긍정적인 변화를 즐기며 운동을 꾸준히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의 이니시에이션
하나의 프로젝트가 끝이 났습니다. 중간 중간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해 논문도 많이 읽고 랩미팅 발표도 하면서 어떠한 아이디어로 프로젝트를 시작할지에 대해 브레인스토밍을 많이 했던 올해였습니다. 내년에는 이러한 과정을 토대로 정리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층 성장한 연구자로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통해 더욱 발전된 연구 과정을 거치고 성과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자 합니다.
끝으로, 늘 많은 배움을 주시는 교수님과 옆에 있는 것만으로도 연구의 원동력이 되는 바이넬 멤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저 역시 멤버들에게 동기부여를 줄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더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함께 연구하며 아낌없는 조언해주시는 최영재 교수님과 최한솔 박사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민권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