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Board


[Essay] 2026 New Year’s Resolution 전민권

전민권lJanuary 5, 2026l Hit 24


올해는 제게 유독 길고도 밀도 높은 한 해였습니다. Oligo selection 논문이 publish되었던 2월이 까마득하게 느껴지고, 아이가 태어났던 7월이 벌써 1년 전 일처럼 느껴질 만큼 매 순간 새로운 경험과 변화가 많았습니다. 새로운 자극이 많을수록 시간이 느리게 흐른다고 하는데, 올 한 해 저는 연구실과 가정 모두에서 값진 배움을 얻으며 풍성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뱅킹 프로젝트를 함께했던 현호형이 엑싯하고 아현이가 곧 졸업을 앞둔 상황에서, 선배들의 의견에 의지하던 신입생 시절의 저를 반추해보며 많은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당시에는 제 의견이 도움이 될지 고민하며 주저할 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어느덧 팀원들을 설득할 최적의 논리를 고민하고,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주도적으로 논의하는 제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이 변화는 자연스럽게 더 큰 책임감으로 이어졌고, 뱅킹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해야 한다는 확고한 목표 의식을 갖고 임했던 한 해였습니다.

 

방장을 맡은지도 어느덧 2년이 다 되어갑니다. 교수님 및 멤버들과 많은 소통을 하며 연구실이 더 발전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새롭게 고민하는 과정은 저의 개인적인 가치관 형성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좋은 input을 줄 수 있는 사람이기 위해 가만히 앉아 생각하는 시간이 저에게 연구자로서, 그리고 바이넬의 일원으로서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할지를 계속 되새기게 하는 큰 자산이었던 것 같습니다.



길었던 한해를 돌아보며 지난해 세운 목표들을 되짚어 봤을 때, 나름 유의미한 성취를 거두었다고 생각합니다.

 

2025 목표

  1. 매달 책 한 권 이상 읽기 - 비록 독서량은 목표에 전혀 미치지 못했지만, 생각을 풍부하게 하고 이를 정리하는 능력을 키운다는 본래의 목적은 올해 치열하게 고민했던 경험들을 통해 달성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 주 2회 이상 운동 - 올해 필라테스를 시작하면서 평소 쓰지 않던 근육을 단련하며 기초 체력을 길렀고, 이 체력이 연구에 굉장한 원동력이 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3. 새로운 프로젝트의 이니시에이션 - 파일럿 실험을 성공적으로 마치며, 이제는 아이디어를 넘어 실질적인 연구 궤도에 진입했습니다.

 

2026년에는 올해의 성취를 바탕으로, 꼭 이루고자 하는 정량적인 목표 하나와 꾸준히 갖추고 싶은 정성적인 목표 하나씩을 이루고자 합니다.

 

2026 목표

  1. 뱅킹 프로젝트 마무리 및 새 프로젝트 논문 투고 - 뱅킹 논문을 잘 매듭짓고 새롭게 시작하고자 하는 논문을 투고하는 것까지를 목표로 삼겠습니다.

  2. 루틴의 장기화 - 의욕이 앞서 무리를 하다보면 루틴이 깨져서 회복에 시간이 걸리기도 했습니다. 한번 정한 루틴을 깨뜨리지 않고 최대한 길게 유지할 수 있는 힘을 기르겠습니다.



끝으로, 언제나 새로운 영감을 얻게 해주시는 교수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또한, 옆에서 직간접적으로 연구적으로든, 인격적으로든 긍적적인 trigger를 많이 주는 바이넬 멤버들에게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그리고 항상 어떤 일이든 많은 도움 주시는 최영재 교수님과 최한솔 박사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Comment (0 )

  • Name
  • Password


Enter the text in the picture below. The text is not case sensitive
Text Security Cod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