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Board


[Essay] 2026 New Year's Resolution 이기윤

이기윤lJanuary 5, 2026l Hit 18


Reflection of 2025

2025년 한 해도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올봄에 처음 해외 Conference(ESCMID)를 다녀왔습니다. 미생물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 및 Commercialized Product 전시를 보면서, 연구에 시야를 한층 더 넓힐 수 있었고, 더 큰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또한 올해는 과제 측면에서도 큰 성과들이 많았습니다. Carb-X에 선정이 되었고, 산자부 과제도 선정이 되어 팀 프로젝트에 한층 더 Drive가 되는 동력을 얻은 것 같습니다.

연구 프로젝트 측면에서도 조금씩 성과를 볼 수 있었던 한 해였습니다. 현재 주도적으로 진행 중인 모든 프로젝트를 다 완료하지는 못하였지만, 최정일 교수님과 진행한 Small Project가 Publish가 되었고, 현재 Strepto, Holography 프로젝트의 논문이 크게 진척되고, 완성되어 가는 모습을 보면서, 개인적으로는 2024년과 비교하여 좀 더 성장한 것을 느낄 수 있는 한 해였습니다.

올 한 해 여러 가지 일들을 진행하면서, 많은 분들이 프로젝트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시고,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RAST 팀 및 바이넬 멤버분들께 감사드리며, 저도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6년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마무리 및 아카이빙 남아있는 프로젝트들을 2026 상반기 내에 마무리하고 결실을 맺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진행했던 프로젝트들 내용과, 팀 전체적으로 필요한 실험 내용, 장비 세팅, 전달 사항들을 정리해서 문서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정리한 내용들을 아카이빙해서, 추후 다른 사람들이 쉽게 습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2) 사전 계획 및 피드백의 습관화 작년 한 해 동안 프로젝트를 포함한 다양한 일들을 한 번에 진행하다 보니, 정리가 되지 않고 헤매는 경우들이 종종 있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한 주 한 주 해야 할 일들만 생각하고 앞으로 가다 보니, 현재 제대로 가고 있는지, 앞으로 발생할 문제들은 무엇인지에 대한 깊은 고찰 없이 일이 진행되었던 것 같습니다.

다행히 조금씩 성과를 보인 한 해였지만, 이러한 시행착오들을 거울삼아 새해에는 프로젝트 및 특정 업무의 시작 전, 진행해야 할 것들에 대한 사전 계획을 좀 더 구체화하는 습관과, 일을 진행 후 피드백하는 습관을 만들려고 합니다.

3) 새로운 분야에 대한 확장 및 미래 계획 작년 New Year's Resolution에서의 목표 중 하나가 ‘미래에 대한 계획 구체화’였습니다. 그러나 여러 일들과 바쁘다는 핑계로 미래에 대한 생각을 소홀히 했습니다. 올해는 미래 계획을 더 구체화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기존 제가 진행하는 연구 및 프로젝트 이외 새로운 분야들에 대해서 깊게 스터디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시야를 더 넓힐 수 있는 한 해로 만들려고 합니다. 또한 Academic한 분야에만 머물지 않고 산업계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여, 제가 앞으로 무엇을 할지,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화하는 한 해로 만들려고 합니다.

2025년 한 해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새해에도 항상 행복하고, 좋은 일 가득하시고, 모두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2026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 (0 )

  • Name
  • Password


Enter the text in the picture below. The text is not case sensitive
Text Security Cod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