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Board


[Essay] 선한 동기와 나쁜 결과

이수민lSeptember 8, 2020l Hit 1698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겠지만 나 역시 스스로를 착한 편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선하다는 것을 무엇일까?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어릴 적 어머니 생신을 직접 축하드리고 감동적인 이벤트를 열어드리고자 하는 선한 마음에 기인하여 새벽부터 일어나 어머니 몰래 직접 미역국을 만들어 드린 적이 있다. 어머니께서는 새벽부터 일어나 열심히 준비하던 어린 아이의 성의를 실망시키기 싫어서 너무 고마워하며 맛있게 드셨다. 그 때는 몰랐지만 사실 어머니께서는 지병때문에 요오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미역을 먹는 것이 위험한 상황이셨다. 또 한번은, 길에서 불쌍해서 데려온 메추리에게 더 깨끗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샤워를 시켰는데 메추리가 죽었다. 이후 알았지만 메추리는 물로 목욕을 하면 심장마비, 저체온증 등으로 쇼크사를 할 수 있다고 한다. 


나의 무지함때문에 선한 동기로 시작한 행동들이 결과적으로는 악행이 되어버린 것이다. 어린 시절 나는 선한 동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배워왔다. 그렇기 때문에 비록 위의 행동들의 결과가 좋지는 못했지만 선과 악의 경계에서는 선에 가까운 행위였다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요즘 어떤 일을 함에 있어서 좋은 동기와 좋은 결과 중 무엇이 더 중요한 지에 대해 요즘 고민이 많다. 사람마다 이에 대한 정의가 다를 것이고, 실제로 윤리학에서 몇 백년간 논의가 되었던 내용이기도 하다. 이에 대한 현재 내 생각을 공유하고자 한다. 


우선적으로 도덕적으로 옳은 동기를 가지는 것은 중요하며, 이를 배우기 위하여 결과가 좋지 못하더라도 좋은 동기에서 시작된 행위들을 선이라 배워왔던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내가 메추리를 죽였고, 어머니의 병을 악화시킨셈이 되었다. 이제 내 행위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는 지금, 선한 동기로 시작하더라도 결과가 나쁘다면 그것은 악에 가까운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몰라서 그랬다, 의도는 그렇지 않았다'는 말이 어릴 때는 면죄부가 되었을지 몰라도 어엿한 성인이 된 지금은 아무리 동기가 좋았더라도 몰랐기 때문에 나쁜 결과로 이끈 것은 죄라는 생각이 든다. 이를테면 수업에 하루 결석을 하였는데 아무것도 모르는 후배가 좋은 의도로 본인도 모르는 새 대리 출석을 해주었고, 그 날 그 교수님께서 대리출석자를 색출해내서 F학점의 위기에 처한다면, 그 후배의 행동은 죄에 가깝지 않을까? (내가 그 후배였다.) 


좋은 동기를 좋은 결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책임지고 배우고 노력하는 것이 앞으로 '선'을 추구하기 위해 내가 나아가야할 길이 아닐까.

 

Comment (2 )

  • Name
  • Password


Enter the text in the picture below. The text is not case sensitive
Text Security Code
  • 이충원
    이충원
    2020-09-09 10:55:40
    Decision 메이킹할때도 중요한 사항인거같습니다. 좋은동기로 가득찬 BiNEL이 스마트하게 똑똑하고 선한결과로 이어질수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정윤진
    정윤진
    2020-09-16 15:57:38
    헤르만 헤세의 책 '데미안'은 이런 구절로 시작합니다. '내 속에서 솟아 나오려는 것, 바로 그것을 나는 살아 보려고 했다. 그런데 그것이 왜 그토록 어려웠을까'. 내가 추구하는 바를 찾는 것도 어렵지만, 그것을 제대로 구현하는 것도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보다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될 수록, 뜻하는 바가 클 수록 더더욱 그것을 행하고 이루는데에 있어서는 더욱 무던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쉽지 않은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프리카 속담중에 '혼자 가면 빨리 갈 수 있지만, 함께 가야 더 멀리 갈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바이넬 멤버들과 함께 이야기나누고 피드백 받으며 나아가다보면 우리가 추구하는 바를 보다 잘 구현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Close
TOP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